수강후기

[실전 스마트스토어] 생산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 - 스마트스토어 7기 (헤람)
5
Date. 2022.06.30
Hit. 1,829
수강강좌(교수님) : 창업기초⎮실전 스마트스토어 (7기)(헤람)

[푸릉 카페에도 올린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부족한 필력이지만, 제 짧은 경험이 다른분들에게 도움되기를 희망하는 마음에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강의는 시간과 노력을 충분히 투자하시는 분들께서 많은 것을 가져가실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EBS 인터넷강의가 아닌 청담동 고오오급 그룹과외에 비유해 볼 수 있겠죠.^^

내가 숙제도 열심히 하고, 많이 틀려보고, 질문도 해보고, 숙제가 아닌 다른 문제집도 풀어보고 해야 1등급 맞을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사실 이 강의는 스마트스토어를 해보는것 이상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도움을 주는 생산자가 되어보는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죠!

그럼 수강 후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1. 수강 동기

푸릉에 가입하신 모든 분들은 생산자의 삶을 목표로 이곳에 오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였지만, 막상 그 어떤 분야에서도 한 발자국을 뗄 용기가 나지 않았고 이런저런 핑계들만 늘어날 뿐이었지요.

그러던 중 완전 초보자를 위한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발견하고 작은 시작부터 해보고자 이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사실 스마트스토어로 성공하는것이 목표는 아니었습니다. 제가 재밌게 할 수 있는 분야라고도 생각하지 않았고요.

막연히 온라인 스토어에 관심이 있었고, 녹화본이 아닌 실시간 강의였기에 이쪽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신 강사분(헤람님)의 경험담을 구체적으로 들어보고 싶다는 마음이컸습니다.

유튜브에도 스토어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많이 나오지만 구체적인 과정을 말씀하지는 않으시니까요.


2. 수강을 시작하며

처음에는 헤람님의 강의 스타일이 저한테 잘 맞아 재밌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실습과 개념을 적절히 섞은 내용에, 빠르게 핵심만 말씀하시고 이어지는 수강생들의 질문을 밤 늦게까지 받으셨습니다.

덕분에 모든 수강생분들이 첫날 상품을 올려보는 경험까지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제가 올린 상품이 네이버 검색을 통해 나오는게 너무 신기했죠.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물건이 판매될 수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습니다.

 

3. 강의를 통해 얻은 것

사실 저는 스토어개설은 했으나, 5월에 사업자를 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에 물건 판매는 6월 1일부터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4개의 강의 중 3번째 강의를 마칠 무렵 부랴부랴 사업자와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고 제품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늦게 시작한 만큼, 아무리 바쁘고 피곤해도 하루 최소 1개는 꼭 알려주신대로 올렸습니다.

그리고 기계적으로 약 50여개정도의 물건을 올리던 중....

스마트스토어판매자 어플에 '1'이라는 알람이 떠있는게 아니겠습니까!!!

기쁜 마음에 얼른 배송처리를 하고 헤람님께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불과 1건 판매에 불과하지만 이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해 스스로 깨달은 바가 있습니다.

같은 물건이라도 조금이라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요!


그리고 이런 사실은 스마트스토어에만 해당되는것은 아니라는 점도 깨달았습니다.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약간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그것을 나만의 것으로 차별화 할 수가 있다면 나도 생산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그 도움이라는게 그렇게 크고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도요!

 

4. 마무리하며 & 수강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저는 스토어를 너무 늦게 시작하여, 헤람님께 질문하고 싶은게 산더미지만 더이상의 강의가 남아있지 않은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저보다 더 많은 것을 가져가시려면 수업에서 헤람님께서 주시는 과제 + 그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내가 투자한 시간과 노력에 비례해서 이 강의의 가치가 결정됩니다.

하루에 2~3시간씩 비워둘 수 있는분 or 주 10시간 정도 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은 훨씬 좋은 성과도 맛보고 헤람님께 질문할 것도 많을 것입니다.

헤람님은 좋은 과외 선생님이지 나를 대신해서 문제를 풀어주는 사람은 아닙니다.

그리고 동료 수강생분들과도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모두 배움에 대한 열정과 아이디어가 넘쳐나시는 대단한 분들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본업으로 인해 절대적인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욕심을 내려놓고 1개 판매를 목표로 하는것도 괜찮습니다.

당장에 스마트스토어로 큰 성공을 거두기는 어렵겠지만, 한번정도 생산자로서의 경험을 해볼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경험이 나의 귀한 자산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이 길어 이만 줄이겠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긴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